오늘도 건강하고, 밝은 당신의 눈을 위해

DAEGU YONSEI EYE CLINIC

망막박리

 망막박리란?

우리 눈에는 카메라 필름의 역할을 하는 망막이 있으며, 망막 층은 안구 뒤쪽을 덮고 있는 투명하고 얇은 층을 말합니다. 망막이 안구 내벽으로부터 떨어지거나 들뜨게 되는 상태를 망막박리라고 합니다. 망막박리가 진행되면 점점 안보이는 범위가 늘어나게 되고, 치료하기 않고 방치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정상망막>

<망막박리>

 망막박리 종류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열공성 망막박리와 견인성 망막박리, 심출성 망막박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근시가 심한 사람, 눈 수술(시력교정술, 노안백내장 수술 등)을 경험한 사람에게 잘 나타나며 눈에 심한 충격을 받거나 안구의 외상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01
열공성 망막박리

외상이나 수술, 고도 근시 같은 이유로 망막이 찢어지고 구멍이 생기면 내부를 채우고 있던 유리체가 망막에 생긴 구멍 아래로 빠져나가서 망막을 들뜨게 하여 혈액 공급이 어려워지고 망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02
견인성 망막박리

당뇨 합병증인 당뇨망막병증, 포도막염, 미숙아 망막병증 등의 질병으로 망막에 섬유증식막이 생기면서 망막을 잡아 당겨 발생하게 됩니다.


03
삼출성 망막박리

망막과 맥락막의 병증으로 인해 삼출물이 고여서 망막이 떨어지게 됩니다.




 망막박리 증상

망막박리가 생기면 눈 앞에 날파리가 떠다니는 것 같은 비문증, 눈을 좌우로 움직일 때 카메라 플래시가 터지는 것 처럼 번쩍번쩍 빛이 보이는 광시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가 진행되면 시야가 좁혀지고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상 시야>

<황반변성 초기>

<황반변성 시야>

망막박리 자가진단

아래 증상 중 2개 이상 해당될 경우 황반변성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01

눈 앞에 날파리나 같은

물체가 떠다니는 듯 하다.

02

눈 앞에서 빛이

번쩍거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03

커튼을 친 것처럼 시야의

한쪽이 어둡게 보인다.

04

눈이 침침하고 인공눈물을

넣어도 나아지지 않는다.

05

갑자기 시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망막박리 치료방법

망막박리의 원인은 다양해도 떨어진 망막을 제자리에 붙이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수술적 치료가 원칙이지만, 망막박리가 아직 일어나지 않는 망막열공인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나 냉응고술로 열공부위를 막아 망막박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의 치료방법에는 크게 유리체 절제술, 공막돌륭술, 가스망막유착술이 있습니다.

01
레이저광응고술

레이저 치료는 쉽게 파열되는 신생혈관의 발생 원인인 허혈성 망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레이저를 조사해 심한 유리체 출혈 및 견인성 망막박리를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02
항체주사

항체주사치료는 혈관내피성장인자를 차단하여 약해진 망막혈관벽을 회복시켜 황반부종을 예방 및 치료하고, 신생혈관을 퇴행시켜서 유리체 출혈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03
유리체절제술

안구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혼탁한 유리체를 제거하고 망막에 생긴 새로운 혈관과 주위의 막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원장: 박중원 | 사업자등록번호: 514-90-43644

주소: 대구시 수성구 수성로 206


copyright(c) DAEGUYONSEIEYE. All rights reserved.

진료시간

· 평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7:00

· 공휴일 09:00 - 13:00

· 일요일 휴진

· 점심시간 12:30 - 14:00

* 토요일도 점심시간 있습니다.

진료문의

053.626.8881~5

Fax: 053.656.5300


내원 전 미리 예약하시면 빠른 진료와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